좋은 정보

지하철 정기 승차권 구매 및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교통비 절약)

오드리나이스5959 2021. 6. 28. 00:00
728x90

안녕하세요:)
매일 성장하는 오드리나이스5959입니다!

오늘은 "지하철 정기 승차권 구매 및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교통비 절약)"라는 제목으로 글을 써 보았습니다:)

저는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출퇴근을 하고 보통 거의 지하철을 타고 가다보니 지하철 정기 승차권을 구매해서 이용합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가방에 넣어 놓은 정기 승차권을 옆에 끼워놓은 우산을 넣고 빼다가 빠진 듯하고 즉, 분실을 하게 되었습니다.

구매하고 반정도 사용하고 아직 많이 남아있었는데 말입니다. ㅠㅠ

그래서 다시 지하철 정기 승차권을 구매하게 되었는데 오랜만에 구매를 하다보니 기억이 가물가물한 것을 느꼈고 그래서 저처럼 기억이 안 나거나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올려 봐야지 생각해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지하철 정기 승차권 구매 방법>

지하철 정기 승차권
서울 지역의 비용은 55,000원입니다.
기본 구역이고 자신이 다니는 지하철 구역에 따라 달라지니 충전시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지하철 정기 승차권 구매하는 곳은?
지하철 안에 있는 "고객안전실"입니다.
지하철 밖에 부스에서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지하철 승차권을 2,500원을 주고 구매 후 충전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지하철 정기 승차권을 사용하게 되면
30일 동안 60회의 횟수로 지하철 사용 가능하고
카드 발급 비용 25,000원(처음 한번만 비용발생) + 구간별 정기 승차권 비용 55,000원(구간마다 다름)
= 57,500원이 듭니다.


이렇게 지하철 정기 승차권을 구매해서 지하철 밖에 있는 충전하는 곳으로 갑니다.
먼저 맨 오른쪽에 "교통카드 충전"을 터치하고 지하철 정기 승차권을 아래의 "교통카드 충전하는 곳"에 올려 놓습니다.


그럼 "현재 정기권 내역"이 나옵니다.
기존에 정기권 사용시 남은 기간이 나오고 저는 새로 발급했기 때문에 이렇게 나옵니다.
"충전"을 터치합니다.


정기권 정보가 나오면서 날짜를 시작일자를 지정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충전시에는 현금만 가능하니 55,000원을 준비해주시면 되고 6만원 입금시 5천원은 맨 아래에 영수증 및 지폐 나오는 곳으로 나옵니다.


충전할 금액의 지폐를 넣어주시고 충전이 다 될때까지 기다립니다.
참고로 가끔 만원짜리가 잘 인식이 되지 않아서 다시 나오는 경우가 있어서 만원짜리 한두장 더 준비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은 다시 넣으면 들어가는데 지폐상태에 따라서 다시 계속 나오는 경우가 있어서 금액을 너무 맞추고 가면 충전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제 경험담입니다.


"충전이 완료 되었습니다" 라고 뜨면 완료가 되는데 영수증을 원하시면 오른쪽 아래에 "영수증 발행을 터치"합니다:)

728x90


지하철 정기 승차권이 경제적으로 절약이 되는 이유 중 하나는 싼 가격도 있지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서 입니다:)
그래서 지하철 정기 승차권 구매 후 국세청홈텍스에 가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국세청 홈텍스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오른쪽 아래에 "현금영수증"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그리고 "현금영수증전용카드신청/등록"을 클릭합니다:)


지하철 정기 승차권을 등록해야 하기 때문에 "전용카드 등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현금영수증을 발급받기 위해 지하철 정기 승차권에 쓰여져 있는 숫자를 기입하고 저장합니다:)


저는 기존에 현금영수증 적립카드번호 입력해 놓았던 곳에 수정하기에 들어가서 다시 써 놓고 저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금 영수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지하철 정기 승차권을 충전하기 전에 먼저 카드 번호를 등록해 놓아야 합니다.
그럼 매번 충전할 때마다 현금 영수증이 발급됩니다:)

순서대로 정리를 해보면
1. 지하철 정기 승차권 카드 구매 2500원
2. 국세청 홈텍스에서 현금영수증 들어가서 지하철 정기 승차권 카드 번호 등록
3. 지하철 정기 승차권 카드 충전

위의 순서대로 하시면 지하철을 많이 사용하실 경우 저렴한 비용으로 교통비를 사용하고 현금 영수증이 발급되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저의 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공감과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합니다:)

다른 글이 궁금하시다면 이곳을 확인해주세요:)
[목차] - 모든 글 모아 놓은 목차입니다:)

모든 글 모아 놓은 목차입니다:)

안녕하세요:) 매일 성장하는 오드리나이스5959입니다! 여기는 오드리나이스5959의 모든 글을 모아 놓은 목차입니다:) 편하게 목차로 궁금하신 글을 읽어주세요:) (서현역 맛집) 카페 "레이지 민트 L

audreynice5959.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