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정보

환경의 날 6월 5일

오드리나이스5959 2021. 6. 5. 09:25
728x90

안녕하세요:)
매일 성장하는 오드리나이스5959입니다!


오늘은 "환경의 날 6월 5일"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10년 전의 삶에 대해서 생각해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혹은 10년 후의 삶에 대해서 생각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도 생각해보셨다고 하더라도 이런 펜데믹 상황을 예상하시거나 나의 미래 구상에는 이러한 갑작스러운 상황을 고려하기 힘드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을 보면 그 안에서 핸드폰을 무전기 같은 크기로 보여 주고 미래에 터치폰이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지 못하고 그런 걸 어떻게 만드냐면서 우스겟소리로 취급합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과거에 생각했던 또는 생각하지 못했던 미래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세상 속에 많은 풍요와 편안함이 찾아 왔고 그 이면에는 기후변화라는 재앙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왜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할까요?
지금부터 그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먼저, 환경의 날이란?

매년 6월 5일은 세계 환경의 날 (World Environment Day)
세계 환경의 날은 1972년 6월에 '유엔인간환경회의'가 스웨덴 스톡홀롬에서 열리면서 국제 사회가 지구환경보전을 위해서 공동으로 노력해야 함을 다짐해서 제정한 날입니다.

우리나라는 1996년부터 6월 5일을 법정기념일 '환경의 날'로 제정하였으며
1997년에는 서울에서 UN 산하에 환경전문기구인 유엔환경계획(UNEP) 주최의 '세계 환경의 날'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여러분은 '지구 온난화'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이 지구 온난화가 어떤 결과를 가져다 주는 지 자세히 알지 못하거나 실감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제는 알아야 하며 준비해야 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지구 온난화는 지구에 있는 빙하를 녹이게 됩니다.
빙하가 녹게 되면 그 빙하가 바다로 흘러 들어가고 수온을 상승시키게 됩니다.
이로 인해 해양의 열팽창이 나타나고 바닷물의 부피가 커지면서 해수면이 점차적으로 상승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해수면 상승(Sea Level Rise)'라고 합니다.


이러한 해수면 상승은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지만 우리에게 직면한 부분을 들었을 때 제일 와 닿지 않을까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서해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전체 국토의 4%정도가 물에 잠길 것이라는 전망이 있기도 합니다.
국토의 4%!
상상이 가시나요?

기후변동에 관한 정부간 패널인 IPCC는 2100년이 되면 현재보다 해수면의 높이가 1.1미터 높아진다는 예측을 내 놓았습니다. IPCC에서는 급격한 기후 변화를 먹기 위해서 기온 상승을 1.5도를 넘으면 안된다고 말하며 여기서 말하는 1.5도를 넘게 되면 지구에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도래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1.5도를 높이지 않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저는 환경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관심을 위해서는 ESG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ESG란?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and Governance(지배구조)'의 약자입니다.
기업이 투자 의사를 결정할 때 기업의 비재무적인 요소인 ESG를 '사회책임투자(SRI)' 또는 '지속가능투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재무적 요소들과 함께 고려합니다.

유엔(UN)은 2006년에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을 출범하여 ESG를 고려하여 사회책임투자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2025년부터는 자산 총액에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ESG공시의 의무화가 되입되고 2030년에는 모든 코스피 상장사로 확대된다고 2021년 1월 14일에 금융위원회가 발표하였습니다.

이렇게 정책적으로도 변화를 하고 있는 시기에 우리가 환경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많은 기업이 ESG에 투자하게 될 것이고 그렇지 않은 기업은 외면 받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많은 ESG기업이 성장하고 발전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아직은 시간이 있습니다.

지금은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나부터 일회용컵보다는 텀블러를 사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ESG기업에 제품을 사용하고 응원해 보는 건 어떨까요?

제로 웨이스트에 관심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제로 웨이스트 (zero waste)"란?
모든 제품이 재사용 될 수 있도록 하며 폐기물을 방지하는데 초첨을 맞춘 원칙, 재활용과 재사용을 통해 폐기물을 없애는 것 등을 포함합니다.


모두의 힘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환경의 날인 오늘 쓰레기를 줄이고 환경에 대한 실천을 하는 우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환경의 날에 환경에 대한 저의 생각과 관련 정보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 저의 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공감과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합니다:)

다른 글이 궁금하시다면 이곳을 확인해주세요:)
[목차] - 모든 글 모아 놓은 목차입니다:)

모든 글 모아 놓은 목차입니다:)

안녕하세요:) 매일 성장하는 오드리나이스5959입니다! 여기는 오드리나이스5959의 모든 글을 모아 놓은 목차입니다:) 편하게 목차로 궁금하신 글을 읽어주세요:) (당근 케이크 맛집) 세시셀라 (Feat,

audreynice5959.tistory.com

728x90